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꽁치와 학공치(학꽁치) 구분과 차이

by molbania 2023. 12. 29.
반응형


꽁치와 학공치(학꽁치)의 구분과 차이를 알아본다. 국어사전에는 꽁치, 학꽁치가 표준어이며 생물도감의 어류 구분에서는 꽁치학공치로 되어 있다.

 

특별히 학공치는 입이 학의 부리처럼 길게 나와있어 ‘학공치(鶴貢侈魚)’란 이름이 붙여졌다. 일본어 이름인 '사요리(サヨリ)'라고 부르기도 한다.

종류
꽁치 동갈치목 꽁치과 꽁치속
학공치 동갈치목 학공치과 학공치속

 


꽁치와 학공치의 차이와 구분

 

학공치는 연안의 표층면 가까이에 서식하고 꽁치는 먼바다의 표층에 무리 지어 서식한다.  학공치는 손낚시로 잡기도 한다.

형태적으로  학공치는 꽁치보다 작은 체구를 가지고 있으며 결정적으로 학공치의 입은 길고 뾰족한 입을 가지고 있으며 꽁치는 짧은 새부리 모양이다.

학공치와 꽁치
학공치와 꽁치

 

꽁치의 등 색깔은 짙은 감색이고 학공치는 밝은 청록색이다. 학공치의 몸체는 반 투명이다.

 

생선의 육질에서 꽁치는 물렁한 생선살을 가지고 있고 학공치의 생선살은 상대적으로 단단하다. 이로 인하여 학공치는 주로 회로 먹고 꽁치는 구이나 조림, 반 건조(과메기)로 먹는다.

 

비린 정도는 꽁치가 훨씬 비리다.

 

🔽양미리와 까나리 구분


'사요리'로 불리는 학꽁치


한국어 : 학꽁치, 사요리
학명 : Hyporhamphus sajori(하이퍼램퍼스 사요리)
영어: Japanese halfbeak(일본 하프빅)
 
분류
> Beloniformes(동갈치목)
> Hemiramphidae(학공치과)
> Hyporhamphus(학공치속)

학공치
학공치,  출처 : 국립생물자원관

 

학공치는 연안의 해면 가까이에 서식하는 속하는 가늘고 긴 물고기이다.

 

 

형태

크기는 대략 30~40cm 정도리며 체형은 가늘고 길고 옆으로 약간 납작하다. 꽁치보다는 작다. 등 쪽은 청록색이지만 배 쪽은 은빛 광택을 띠고, 몸의 중앙 부분에 금속성 광택을 내는 은백색의 수평 줄무늬가 있다.  뾰족한 아래턱 끝은 선홍색이다. 몸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몸체는 반 투명하다. 

주둥이는 매우 뾰족하며 아래턱이 앞으로 길게 돌출되어 있다. 이로 인해 학의 부리를 닮아서 "학공치"라고 전해진다.
 
특성
머리를 약간 들고 몸의 뒷부분을 움직여 헤엄치며 가끔 수면 위로 튀어 오르기도 한다.

 

서식지

서북태평양을 포함한 중국, 한국의 연안, 일본의 태평양 연안과 사할린에 서식한다.  바닷가의 만 안쪽의 표층에 떼를 지어 살며 강의 하구에도 올라온다.  
 
구이보다는 회나 초밥으로 먹는다. 비타민 B12가 많아 어린이 성장 발육에 좋다.

사요리 회와 초밥
사요리 회와 초밥

 

초밥집에서는 사요리 초밥으로 표시되기도 한다.

반응형

꽁치(공치)


학명 Cololabis saira(컬러버스 세어러)
영어 mackerel pike(고등어 창끝)
영어 Pacific saury(태평양 꽁치)

 

분류
> Beloniformes(동갈치목) 
> Scomberesocidae(꽁치과) 
> Cololabis(꽁치 속) 

꽁치
꽁치


 
형태
몸길이는 40~45cm 정도이고 몸은 가늘고 길며 주둥이는 뾰족하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약간 길고 돌출되어 있으며 새의 부리와 비슷하다. 

등 푸른 생선의 대표적인 어류로 등 색깔은 검푸른색이며, 배는 은백색이다. 아랫입술은 암컷이 끝이 뾰족하고 수컷은 둥글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에 가시가 없다. 꼬리지느러미는 전형적인 리본 보양이다. 몸체에는 밝은 청색의 반점이 흩어져 있다.

 

서식지

냉수성 어종으로 바다 표층에 집단으로 서식한다.  북태평양을 포함하여 우리나라의 전 해역에서 발견되나 주로 동해에서 잡힌다. 건조, 구이, 조림,  통조림 등으로 이용된다. 
 

과메기

경북 동해안 지역에서는 꽁치를 늦가을, 겨울에 잡아 찬바람에 반 건조로 말려서 먹는데 이를 ‘과메기’라고 하는 경북 동해안의  특산품이다.  주로 초봄과 늦가을에 잡는데 가을 꽁치가 더 맛있다고 한다. 


과메기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최근의 과메기는 일본, 중국, 멕시코 등에서 수입된 꽁치를 건조하여  만들어 판매하기도 한다.  과메기는 냉장보관을 해야 한다. 

꽁치 과메기
꽁치 과메기

 

꽁치와 비슷한 종으로는

꽁치 아재비(꽁치와 갈치를 닮았다), 줄공치, 살공치가 있다.

 

🔽양미리와 까나리 구분

🔽 박대와 서대 구분과 차이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