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게 물어본 adsense CPC 높은 주제
각각의 대화형 AI의 답변은 이렇다.
3가지의 AI에게 문의를 했는데 비슷한 답변이 나왔다. 구글 Bard는 질문에 정확한 항목으로 답변을 해주었고 chat GPT는 보고서를 만들듯 설명을 붙여주었다. BingChat 은 어디서 찾아왔는지 몰라도 수치를 제시하며 심플하게 답변을 제시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1. 구글 Bard의 답변
adsense에서 CPC 단가가 높은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러한 주제는 광고주들이 경쟁이 치열하고, 광고주들이 클릭당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높기 때문에 CPC 단가가 높습니다. CPC 단가는 주제뿐만 아니라 국가, 시간대, 키워드, 광고주의 예산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며 10개의 주제를 적어 주었다. 상세한 설명은 없다.
금융, 보험, 건강, 법률, 부동산, 교육, 여행, 자동차, 기술, 엔터테인먼트
금융, 보험은 은행 예적금 상품, 대출상품과 관련된 주제, 새로 나온 보험상품에 대한 주제가 돈이 된다는 것으로 말한다. 대출상품이나 보험 상품은 매일 나오는 게 아니고 시즌이 되면 쏟아져 나오는 것들인데 그렇다면 대부업체의 광고를 타깃으로 글을 쓰라는 말인가?
건강 주제는 개인적인 질병이나 치료 등의 경험에 대한 글에 비싼 단가의 광고가 올라오는 것 같으며
법률은 잘 모르는 분야이지만 개인적인 민, 형사 사건에 대한 질문이나 대답 등에 검색량과 더불어 광고 단가가 높을 수는 있겠다고 생각한다.
부동산은 언제나 핫한 아이템이고 관련하여 단가가 높을 수 있겠다. 뭐 분양광고는 높은 단가를 받는 건가?
교육 주제에 단가가 높은 건 의외이다. 학원, 온라인 수강 등의 광고단가가 높지는 않을 것 같은데.
여행은 언제나 핫한 아이템이긴 한데 블로그나 티스토리에 많은 글들이 있기도 하고 CPC가 높은 이유를 잘 모르겠다. AI Bard 가 잘 못 가르쳐 주는 건 아니가?
자동차는 자체가 비싼제품이라 광고 단가가 높은 것일까?
기술, Technology는 전문적인 주제인데 이에 누가 광고단가를 높게 쳐주는지는 모르겠다.
엔터테인먼트, 높을만하다. 그래서 블로그에 연예인에 대한 포스팅이 무지 많다,
경제적인 주제에 대하여 쓰라는 것 같다. 보험, 주식, 금융, 부동산 등 돈과 관련된 것에 검색량이 몰리고 또 검색량이 많은 주제에 관련 회사들의 광고단가도 높은 것이라는 말인듯하다.
2. Bing AI의 답변
아주 심플하게 답변을 해준다. 구글 adsense에서 CPC 단가가 높은 주제는 검색광고 $2.69, 디스플레이 광고 $0.63입니다. 애드센스는 카테고리별 예상단가란 개념으로 고 단가와 저 단가의 주제가 있지만 카테고리 분류에 대한 세부 내용이 없습니다. 광고 노출에 있어서 경제적인 광고가 단가가 높습니다. 주식과 금융, 부동산 같은 것이 말이죠.
구글 AI와 비슷한 답변이다. 언급된 수치가 무얼 말하는지 맥락이 없다. 혹시 AI가 수치를 말하면 더 똑똑해 보인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것일까?
3. chatGPT의 답변
chatGPT는 서론, 본론, 결론을 이어가며 리포트를 쓰듯이 말해 준다. 그리고 내용도 비슷하게 cpc 단가가 높은 것은 경제, 돈과 관련된 것이라 말한다.
adsense의 CPC(Cost Per Click)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CPC는 키워드의 경쟁도, 광고주의 입찰가, 광고 콘텐츠의 품질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어떤 주제가 정확히 높은 CPC를 가지는지 일반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주제는 경쟁이 많고 광고주들이 높은 입찰가를 제시할 가능성이 있어 CPC가 높을 수 있습니다:
금융과 투자: 예를 들어, 보험, 신용 카드, 대출, 투자 등과 관련된 주제는 높은 CPC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일단 광고주들이 돈이 많다. 이런 주제로 글을 쓰면 일단 cpc가 세다?
건강과 의학: 건강 상담, 의료 기기, 의약품 등과 관련된 주제는 경쟁이 많아 CPC가 높을 수 있습니다. 위의 구글 Bard에서 언급했듯이 질병이나 상해 등의 치료나 약품에 대한 유저의 경험에 cpc 단가를 높여 부르기는 할 것 같다.
법률과 변호사: 법률 상담, 변호사 서비스, 소송 등과 관련된 주제는 경쟁이 치열하여 CPC가 높을 수 있습니다. 변호사, 법률사무소 등에서 많은 광고를 하는 것 같다.
기술과 컴퓨터: IT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웹 호스팅 등과 관련된 주제는 경쟁이 많아 CPC가 높을 수 있습니다. IT 주제는 언제나 "핫"하다. 하지만 알아야, 사용해 보아야 쓸수 있는 주제이다.
부동산: 부동산 매매, 임대, 중개 등과 관련된 주제도 경쟁이 많아 CPC가 높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제들은 일반적으로 광고주들이 높은 입찰가를 제시하는 특징을 가지므로 CPC가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CPC는 항상 변동적이며, 시장 변동이나 광고주들의 입찰 전략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CPC는 시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론에서 확정적인 답변에 스스로 면제부를 주듯이 아닐 수도 있다고 말한다. AI가 피해가는 법도 아는 것인가?
4. 결론은 뭐다?
세가지 AI 모두가 돈이 되는 것에 사람들이 관심이 많고, 관심이 많으면 검색량이 많고 검색량이 많으면 광고주가 광고단가를 높게 책정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음악, 문학, 책, 원자, 물리, 사진, 음식, 요리 등등 일상적인 글은 더 이상 사람들이 관심이 없다는 말이다. 이런 글은 아무도 안 읽어 준다는 말이다.
블로그, 티스토리의 역할이 단순한 조회수를 올려 광고비를 버는 도구가 되어버린 듯한 아쉬움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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